본문 바로가기
IT

칼리 리눅스 ISO 설치법, 설정법

by 미니송 2017. 9. 27.

칼리 리눅스 ISO 설치법




이번 포스팅은 칼리 리눅스의 설치방법에 대해 하겠습니다. 칼리 리눅스는 Offensice Security에서 만든 모의 침투 테스트용 운영체제입니다. 백트랙(Backtrack)의 후속작으로 백트랙과 거의 동일하지만 300개 이상의 침투 테스트툴이 있습니다. 또한 무선 장치 지원도 가능합니다.


현재 ARM프로세서도 지원이 가능하여 라즈베리파이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양이 어느정도 필요할 수도 있는만큼 라즈베리파이에서 사용하기는 조금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또한 설치하지 않고 Potable 형태로 가지고 다니며 부팅할 수 있습니다.


칼리리눅스는 데비안 기반 리눅스이며 칼리리눅스를 사용한다고 바로 해커가 되거나 해킹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칼리리눅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은 툴을 이용한 공격기법들이며 자신이 네트워크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진정한 의미의 해커가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것을 알 수 있으며 리눅스기반이기 때문에 리눅스 명령어를 연습하는 등의 연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칼리리눅스 설치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VMware에 설치 할 것이며 설치방법은 타 운영체제와 같습니다. Vmware에서는 운영체제를 설치하지 않고 가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2017/08/07 - [IT] - VMware 설치하기 (Workstation Player 12)


 

1. ISO 파일 다운로드

설치 하기 위해서는 우선 ISO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공식홈페이지에 가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공식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받아 줍니다.


https://www.kali.org/downloads/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ISO파일을 바로 다운로드 받거나 Torrent를 이용한 다운로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ISO파일을 바로 다운로드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을 파일의 크기는 2.8G며 인터넷 상태에 따라 다운로드 시간이 다르지만 약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또한 제가 이용한 ISO파일은 예전에 받아논 파일이므로 지금 버전과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설치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2. VMware 실행



Vmware를 실행하고 칼리 리눅스를 설치할 준비를 합시다. VMware Workstation 12 player에서 설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해서 새로운 가상머신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Browse 버튼을 눌러 받아놓은 ISO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3. 운영체제 설정



칼리리눅스는 Debian기반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Linux version선택에서 debian 7.x 64bit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하면 이제 이름을 작성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이름을 작성할 수 있는 창에 Kali Linux라고 작성하였습니다. 자신이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 놓으면 됩니다.

 


다음은 가상운영체제의 하드디스크 용량을 정하는 부분입니다. 20GB로 선택해도 충분히 사용가능하며 만약 더 사용하고 싶으면 용량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나중에 용량을 늘릴 수 있으므로 초기에는 20GB로 설정해두어도 상관없습니다.

 


다른 모든 것은 알아서 설정되며 랜카드와 메모리는 알아서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랜카드나 메모리도 나중에 수정이 가능하므로 설치를 바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Finish 버튼을 누르면 운영체제 설정이 완료되며 이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설치 설정



다음과 같이 만들어준 운영체제가 나오게 되며 Play virtual machine을 선택하면 이제 칼리리눅스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설치를 진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칼리리눅스의 ISO 파일만 가지고 부팅하면 볼 수 있는 화면이며 Live를 사용한다면 설치없이 칼리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칼리리눅스를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Graphical Install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하도록 합시다. 참고로 VMware에서 나오는 버튼은 Ctrl+ALT를 눌러서 다시 원래의 운영체제로 나올 수 있습니다.

 


Graphical Install을 눌러주게 되면 설치가 진행되며 처음에 언어를 선택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한글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맞지 않는 부분과 버그가 많기 때문에 영어로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한글이 필요없이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로 진행하는 것이 영어공부에도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나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United states를 선택해서 설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칼리리눅스를 설치해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어디나라를 선택해도 상관이 없기 때문에 그냥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키보드를 선택하는 창입니다. 이것도 American English로 해서 영어자판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들을 영어로 쳐야하기 때문에 영어로 해서 쓰기 쉽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고 나면 이제 설치가 시작됩니다. 언어, 나라, 키보드 설정이 끝나면 이제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이제 네트워크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5. 네트워크 설정




설치를 하면서 네트워크 설정을 같이 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Hostname을 정하라는 말입니다. Hostname은 처음 kali라고 정해주는데 그냥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도메인 네임을 설정하라고 나오는데 도메인 네임은 없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6. 비밀번호 설정



네트워크에 대한 설정이 끝나면 Root에 대한 설정을 하게 됩니다. Root 비밀번호를 설정하라고 나오는데 원하는 비밀번호를 쳐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같은 비밀번호를 쳐서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Continue를 눌러서 계속 진행해주도록 합시다.

 

7. 타임존 설정



다음은 타임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United States를 선택했기 때문에 미국의 주가 나오게 됩니다. Eastern으로 선택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8. 디스크 설정







타임존을 선택하고 기다리면 이제 디스크 파티션을 설정하라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처음 것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디스크 전체를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3가지 창이 나오게 되는데 전부 첫 번째를 선택해서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별 상관이 없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에 Finish partitioning and write changes to disk라는 창이 나오게 되며 이제 디스크 파티션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디크스에 쓸 것이냐고 다시 한 번 물어보는데 Yes를 선택하고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시스템을 설치하는 과정이 시작됩니다.

 

9. 설치 진행


어려운 모든 작업들이 끝났습니다. 이제 설치가 진행되며 Copying data to disk...라는 메시지가 보이며 설치가 진행됩니다. 이러한 창이 나오면 설치 설정을 제대로 마치고 설치가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약 15~20분 정도 기다려주면 설치가 완료되며 칼리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 중 몇 가지 더 물어보는 사항이 있습니다.



설치 도중에 네트워크 미러링을 사용할 것이냐고 물어봅니다. 사용한다고 Yes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HTTP Proxy를 사용할 것이냐고 물어보는데 사용하지 않을 것이면 빈칸으로 놓고 Continue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설치과정 동안 다시 시작될 수 있으며 또한 다음과 같이 GRUB 부트로더를 설치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yes를 누르고 나면 어디에 설치할지를 물어봅니다. 그러면 /dev/sda에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10. 설치 완료



continue를 눌러서 설치를 완료하면 됩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되어 칼리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제 시스템이 다시 시작됩니다. 처음 설치한다면 꽤 오랜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설치하고 나면 다음에는 조금 더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Usernameroot를 치고 설정한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