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절차적 언어와 비절차적 언어의 개념

by 미니송 2017. 12. 6.


이번 포스팅은 절차적 언어와 비절차적 언어에 대해 하겠습니다. 컴퓨터가 언어를 처리하는데는 절차적 언어와 비절차적 언어가 있습니다. 절차라는 것은 순서대로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절차적 언어와 비절차적 언어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는 읽어보시면 알 것이라고 생각하며 개발자라고 하시면 이미 알고 있는 부분일 수 있습니다.

 

절차적 언어(procedural language)

순서를 명확한 계산법으로서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문제 지향 언어입니다. 컴퓨터에 처리시키고자 할 때 그 순서를 명확하게 기술함으로써 처리를 쉽게 실행하는 언어입니다. 절차란 처리를 나타내는 일련의 어(), (), ()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너무 커져 전체를 하나로 내다보기가 어렵게 고안된 것입니다. 예를 들면 C언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절차적 언어는 알고리즘에 의해 단계를 따르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또한 단계와 절차에 맞게 작성을 해야 제대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절차적 언어는 변수와 함수 구문과 조건 연산자로 구분되어 있으며 프로시저나 함수는 데이터와 변수를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합니다.

 

비절차적 언어(non-procedural language)

컴퓨터의 실행 순서에 관계없이 처리 내용을 기술할 수 있는 프로그램 언어입니다. 절차적 언어(procedural oriented language)와 대비됩니다. 함수와 변수 등 절차적 언어에서 사용하는 것을 사용할 수 없으며 문제에 대한 처리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원할 때 미리 준비 과정으로 여러 단계의 작업을 거치기 보다는 직접적으로 원하는 그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절차적 언어보다 단순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예를 들자면 데이터베이스 언어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