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데이터베이스(DB)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한 설명

by 미니송 2017. 12. 4.


데이터 베이스는 DB(DataBase)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IT시대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함께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란?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을 말합니다. 자료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저장함으로써 자료 검색과 갱신의 효율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현대적인 의미의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확립한 사람은 당시 제너럴일렉트릭사()에 있던 C.바크만으로 그는 1963 IDS(Integrated Data Store)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 이상의 자료의 모음으로 그 내용을 고도로 구조함으로써 검색과 갱신의 효율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몇 개의 자료 파일을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자료 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기억시켜 놓은 자료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가 필요한 이유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이나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저장해놓을 곳이 필요합니다. 데이터를 저장 해놓고 불러와 쓰기도 하며 그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며 데이터베이스의 가장 기본적인 쓰임에 대해 예를 들자면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할 때는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저장하게 되며 로그인을 할 때는 데이터베이스와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특히나 보안이 중요하며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해킹당하면 고객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특성

데이터베이스가 가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첫째로는 똑같은 자료를 중복하여 저장하지 않는 통합된 자료입니다. 둘째는 컴퓨터가 액세스하여 처리할 수 있는 저장장치에 수록된 자료입니다.


셋째는 어떤 조직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며 존재 목적이 뚜렷하고 유용성 있는 운영 자료이기 때문에 임시로 필요해서 모아 놓은 데이터나 단순한 입출력 자료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넷째는 한 조직에서 가지는 데이터베이스는 그 조직 내의 모든 사람들이 소유하고 유지하며 이용하는 공동 자료로서 각 사용자는 같은 데이터라 할지라도 각자의 응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데이터 베이스의 특징을 살펴보면 대충 어떠한 것인지 감이 오실 것입니다. 또한 예로 든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생각한다면 어떻게 쓰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쓰려면 데이터베이스 언어를 따로 사용하거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확장된 개념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