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리눅스 기본 명령어 정리, 종료, 폴더생성 등

by 미니송 2017. 8. 24.



리눅스 명령어 정리


이번 포스팅은 리눅스 명렁어 정리 입니다. 리눅스의 명령어는 옵션까지 모두 포함한다면 수천 개가 넘습니다. 이러한 명령어를 다 외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외울 필요도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필요로 하는 목적을 수행하면서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냥 실습을 해본다고 해서 명령어를 한 두번 밖에 사용하지 않는데 저절로 외워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실습을 한 번만 하는게 아니라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눅스 명령어에 대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터미널창만 켜놓고 따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은 필요한 기능들만 쓰시고 다음에 또 쓰게될 때는 찾아보지 않고 쓸 수 있을 정도로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리눅스에 익숙해져서 다 아신다면 보지 않으셔도 되는 명령어들입니다.

 

종료 명령어

종료 명령어에는 shutdown, halt, init 0등이 있습니다.


shutdown 명령의 옵션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h, r, c, k 가 있습니다. h는 시간지정, r은 재부팅, c는 취소, k는 종료 메세지만 보내는 것입니다. 시스템을 바로 종료하고 싶을 때는 명령어로 shutdown -h now 를 사용하면 됩니다. 20분 후에 종료 되길 바란다면 shut down -h 20 을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shutdown -h 20 으로 종료 예약을 걸어논 후 취소하고 싶을 때는 shutdown -c 명령어를 통해 취소가 가능합니다.


halt는 영어로 정지라는 뜻으로 명령어를 사용하면 시스템이 바로 종료가 됩니다.


init 0는 혼자서 뒤에 숫자가 붙어 있습니다. 0번은 시스템 종료입니다. init 명령어는 번호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리눅스에는 시스템이 가동되는 방법 7가지가 있으며 런레벨이라고 칭합니다. 리눅스의 런레벨은 0 ~ 6번까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0번은 종료모드, 1번은 단일 사용자 모드(시스템 복구), 2번은 NFS 없는 다중 사용자 모드, 3번은 텍스트 모드의 다중 사용자 모드, 4번은 사용하지 않음, 5번은 X윈도우 모드의 다중 사용자 모드, 6번은 재부팅 모드입니다.


여기서 명령어 init 0은 런레벨 0번으로 시스템을 전환하라는 의미이며 런레벨 0은 종료모드이기 때문에 시스템이 종료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init 6을 사용한다면 시스템을 재부팅 모드로 전환하라는 의미가 됩니다.

 

편집 프로그램

vi 는 리눅스의 기본적인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앞서 포스팅에서 설명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vi 편집기의 사용 )

2017/07/24 - [IT] - Vi 편집기 설명과 조작법, 커서이동


 

도움말 명령어

리눅스에는 수많은 명령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모두 그것을 외워서 쓰지는 않습니다. 혹시나 모르는 명령어가 나왔을 시 도움말을 보고 참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명령어는 man 명령어 입니다.


manual의 약자로 man을 사용하고 있으며 리눅스에 포함된 체계화된 도움말 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man {명령어} 입니다. 만약 init명령어의 도움말을 보고 싶다면 man init이라고 사용하면 됩니다. q를 눌러 종료할 수 있으며 화살표를 이용해 위아래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단위로 넘기려면 space bar b를 이용하면 됩니다.


man 명령어는 각각 섹션이 존재합니다. 1번에서 9번까지 존재하는데 각각 1번은 명령어에 대한 설명, 2~3번은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 4번은 디바이스에 대한 설명, 5번은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 6번은 게임에 대한 설명, 7번은 환경에 대한 설명, 8번은 시스템 관리에 대한 설명, 9번은 커널 관련설명이 들어있습니다. 각각의 명령어마다 없는 기능들은 표시되지 않으며 man 1 init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man 명령어는 자세하며 정말 메뉴얼처럼 책에 나올법하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장대한 설명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help 명령어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명령어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고 싶은 명령어 뒤에 --help를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면 init 명령어에 대해 간단히 알고 싶다면 init --help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좀 더 짧고 간단한 설명과 옵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명령어

상세한 명령어를 알고 싶을 때는 man 명령어를 사용해서 어떤 명령어인지 알아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명령어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ls - 윈도우에서 dir과 같은 역할을 하며 기능은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 목록을 나타냅니다.


cd - 디렉토리를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usr밑에 있는 /bin으로 디렉토리를 이동하고 싶을 때는 cd /usr/bin이라고 입력하게 되면 디렉토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pwd - 현재 디렉토리가 어딘지 알려줍니다. 윈도우에서는 사용할 일이 별로 없지만 리눅스에서는 현재 위치에서만 할 수 있는 것들이 존재하므로 파일이 있는 위치까지 들어가거나 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pwd명령어를 통해 자신이 현재 어느 디렉토리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rm -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해당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삭제 권한이 있어야합니다. 만약 현재 디렉토리의 a.txt라는 문서를 삭제하고 싶다면 rm a.txt라고 명령어 입력하면 됩니다.


cp -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복사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cp [복사할파일] [만들어질파일] 순으로 명령어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a.txt 를 복사해 ab.txt로 만들고 싶다면 cp a.txt ab.txt 로 작성하면 됩니다.


touch - 크기가 0인 새 파일을 생성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파일인 경우 수정 시간을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touch text.c 라고 작성할 경우 파일이 현재 위치에 있을 경우 파일의 수정시간을 현재시각으로 변경하고 없을 경우는 text.c라는 파일을 생성합니다.


mv - move의 약자입니다. 파일과 디렉토리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위치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txt 라는 파일의 이름을 b.txt로 바꾸고 싶을 경우 mv a.txt b.txt로 명령어를 활용하면 됩니다. 또한 이동을 할 경우에는 a.txt파일을 test 디렉토리로 옮기고 싶을 경우 mv a.txt test라고 입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mkdir -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mkdir 디렉토리 이름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test라는 디렉토리를 만들고 싶다면 mkdir test명령어를 사용한 후 ls로 현재 디렉토리에 test 디렉토리가 생겼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rmdir - 디렉토리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해당 디렉토리의 삭제 권한이 있어야 하며 test 디렉토리를 지우고 싶다면 rmdir test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또한 안에 파일이 들어있는 경우 -r옵션을 사용해서 rm -r test라고 입력하면 파일이 들어 있어도 삭제가능 합니다.

 

화면출력 명령어

cat - 텍스트로 작성된 파일을 화면에 출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파일의 내용이 무엇인지 간단하게만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cat test.log 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head - 텍스트로 작성된 파일의 맨 처음 10행을 출력합니다.


tail - 텍스트로 작성된 파일의 맨 마지막 10행을 출력합니다.


more - 텍스트로 작성된 파일을 페이지 단위로 출력합니다. 페이지 단위는 space키를 통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으며 b는 이전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q를 누르면 읽고 있는 텍스트가 종료됩니다. test.log 파일의 50번째 행부터 읽고 싶다면 more +50 test.log 이렇게 행 숫자를 입력하고 파일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less - more과 비슷하지만 기능이 더 확장되어 있습니다. more의 기능과 page up, page down키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file - 파일이 어떤 종류인지 알려줍니다. 디렉토리인지 파일인지 압축되어 있는 데이터인지를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nmap이라는 디렉토리가 있으면 file nmap이라고 명령어를 치면 디렉토리라고 결과를 알려주는 식입니다.


clear - 현재 터미널 명령창을 전부 지워줍니다.

 

정말 기본적인 리눅스 명령어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것 외에도 더 알아야 할 명령어들은 많지만 아주 기본적인 것들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