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가상화폐

가상화폐 PoS와 PoW의 개념, 차이점

by 미니송 2018. 5. 2.



가상화폐에 대한 포스팅을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실제로는 아무것도 없지만 디지털 화폐로 사용할 수 있어 새로운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다양한 거래소가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빗썸, 업비트, 코인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폐들은 주식처럼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식에서 기업을 분석하듯이 가상화폐에서도 화폐에 대한 개념과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런 정보도 없이 화폐를 사게되면 스캠코인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거래소에서 검증을 통해 상장되긴 하지만 그래도 잘 알아보는 것은 투자자의 몫입니다.


오늘은 PoS와 PoW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S와 PoW는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다면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암호화폐의 기반 블록체인은 악의적인 공격을 식별하고 검증된 거래를 블록에 올리기 위한 합의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7/07/27 - [IT/가상화폐] -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대하여


대표적인 합의 매커니즘에는 PoS와 PoW가 있습니다. 네트워크와 같은 것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과 마찬가지입니다. 규정하고 있는 약속을 의미하는데요.



PoW ( 작업증명 )

PoW는 Proof of Work의 약자입니다. 작업을 증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전적 정의로는 P2P 네트워크에서 일정 시간 또는 비용을 들여 수행된 컴퓨터 연산 작업을 신뢰하 위해 참여 당사자 간에 간단히 검증하는 방식, 또는 블록체인에서 정보를 랜덤한 논스값과 해시 알고리즘을 적용시켜 설정된 크기의 해시보다 작은 값을 도출하는 과정으로, 새로운 블록을 블록체인에 추가하는 작업을 완료했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PoW는 수학문제를 풀어 장부 작성 권한을 얻는 방식입니다. 하드웨어에서 계산을 하게되며 이 수학문제를 풀면 해결한 양에 따라 암호화폐를 보상받게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이 있습니다. 가상화폐를 채굴하기 위해 전력을 사용하며, 하드웨어(그래픽카드, ASIC 등)유지비 등의 높은 채굴비가 사용됩니다. 중국에 많은 사람들이 채굴장을 가지고 있으며 채굴업자들이 영향력이 커지므로 단점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더리움의 경우 PoS로 매커니즘을 변환하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유지비를 최소화하고, 블록 생성의 탈중앙화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PoS ( 지분증명 )

PoS는 Proof of Stake의 약자입니다. 지분을 증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oS는 보유한 자산의 규모에 따라 차등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여 거래 검증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특정 개수 이상의 암호화폐를 보유하면 주기적으로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PoS는 PoW에 비해 검증 시간이 부족하여 보안성이 낮지 않나라는 의문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산의 규모가 많은 소수의 독점 가능성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