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보안

암호화와 복호화에 대한 설명

by 미니송 2017. 12. 2.

암호화와 복호화에 대한 설명




이번 포스팅은 암호화와 복호화에 대해 하겠습니다. 암호화와 복호화는 통신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은행업무를 인터넷으로 하거나 회사의 업무를 인터넷을 통해서 하게 된다면 암호화는 통신 상에서 해킹을 당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신이 통신하고 있는 데이터(정보)를 숨길 수 있는 역할을 하며 따라서 해킹을 당하더라도 암호화된 데이터를 해킹당하면 그 암호문을 다시 복호화하는데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게 됩니다.


암호화와 복호화는 자물쇠와 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문(암호화 되지 않은 데이터)을 암호문으로 바꿔주는 것이 암호화이며 암호문을 다시 평문으로 바꿔주는 것이 복호화입니다.

 

암호화

의미를 알 수 없는 형식(암호문)으로 정보를 변환하는 것. 암호문의 형태로 정보를 기억 장치에 저장하거나 통신 회선을 통해 전송함으로써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는 암호 키(특정의 비트열)를 사용하여 정보를 암호문으로 변환하는 것이고, 복호화는 복호 키를 사용하여 원래의 정보를 복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복호화 키를 갖고 있는 사람 외에는 올바른 정보로 복원할 수 없으므로, 복호화 키가 제3자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정보는 보호됩니다.


암호 체계 또는 방식은 크게 비밀 키 암호 방식과 공개 키 암호 방식으로 분류된다. 비밀 키 암호 방식은 암호화와 복호화에 동일한 키를 사용합니다.

통신할 때에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사전에 동일한 키를 비밀로 갖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공개 키 암호 방식은 암호화와 복호화에 서로 다른 키를 사용하는데 암호 키는 공개하고 복호화 키는 비밀로 합니다.


실제로 이용되고 있는 방식으로는 비밀 키 암호 방식이 많으며, 유명한 것으로는 데이터 암호화 표준(DES)이 있습니다.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DES 등을 표준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표준화는 하지 않고 등록만 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복호화

암호화 과정의 역과정으로 암호 알고리즘에 의하여 암호문을 평문으로 바꾸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암호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예전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읽어 보신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7/07/19 - [IT] - 정보보안의 3요소에 대해서

2017/08/26 - [IT] - 정보보안 암호화의 기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