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Ahnlab) 1차 면접 후기, 면접 질문 리스트

Posted by 미니송
2019.01.12 00:00 취업, 자격증 정보

안랩 1차 면접 후기




안랩 2019년 상반기 채용전제형 인턴에 서류합격이 되어서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우선 본사는 판교에 있고 사옥도 깔끔하고 깨끗했습니다. 우선 안랩은 자기소개서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억에 남는 부분은 없으나 지원동기나 왜 안랩에 입사해야하는지 등의 질문에 대답을 잘해야 면접에서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자신이 쌓아온 경험 중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랩은 보안 회사이기 때문에 기술직이라면 프로젝트 경험이나 그와 관련된 경험 등을 넣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면접(1차 기술면접)을 볼 때 수월할 것 같습니다.



안랩 1차 면접


면접 시간 1시간 내외 (약 1시간)

지원직무는 솔루션 기술지원팀이었습니다. 물론 솔루션 기술지원, 보안관제와 같은 개발이 들어가지 않는 직무들은 거의 비슷한 면접을 진행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면접관 3 : 지원자 3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多:多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여자1, 남자1, 저 이렇게 3명이 들어갔는데 여자는 비전공자, 남자는 중고신입, 저 이렇게 있었습니다. 질문이 한쪽으로 몰려서 별로 기분은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모든걸 보여주고 오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저는 준비한 것을 모두 못보여준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자기소개서가 직무와 관련되어 있었지만 흥미를 끌지못하는 너무 포괄된 것을 사용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준비는 많이 해갔는데 원하는 질문이 옆 지원자에게 나와서 더욱 아쉬웠습니다. 또한 긴장을 많이해서 대답을 더 못했습니다.


면접은 2층에서 이루어지며 2층에 올라가면 안내데스크가 있습니다. 또한 2층에 회의실도 있는 것 같았으며 면접자 대기실 등이 있습니다. 면접 대기실에는 물이랑 과자 몇개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면접자 대기실에서 대기하다가 시간이 되면 면접실로 따로 이동하게 됩니다.


면접 들어가서는 면접관 3분이 앉아있었으며 3:3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거의 이정도 인원으로 진행되거나 지원자가 조금 더 많거나 하는 것 같습니다. 인상은 다들 좋은 편이었으며 면접 보는데 편안하게 해주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모였습니다. 하지만 편하게 해주는 것 같은데 분위기가 생각보다 무거웠습니다.



4시 30분 면접을 보게 되었으니 거의 마지막 타임 면접이었을 것 같습니다. 기억나는 면접 질문 리스트입니다.


면접질문 리스트

# 자기소개 ( 1분 자기소개 등 )

# 안랩에 지원한 이유 ?

# 개인질문 ( 자소서에 써있는 것, 자소서를 잘 써야하는 이유 )

  ex) 방화벽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고 하는데 어떤 벤더사? -> VPN연결 해보셨는지? -> VPN에 있는 암호화프로토콜에 대해서?

이런식으로 꼬리질문을 하여 물어봅니다. 대답을 못한다고 면접에 떨어지는 것을 아니며 어느정도 알고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것 같습니다.

# IPS와 IDS의 차이점

# 안랩 핵심가치 3가지 중 자신에게 부합하는 가치 설명

# OSI 7계층에 대한 설명 -> 계층별 아는 것 설명

# 자신의 단점은?

# 자신의 강점은?

# 5 tuple이 무엇인지?

# tcp flag에 대해 알고있는지?


기억나는 질문들입니다. 이것 외에도 관련된 질문들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네트워크, 보안과 관련된 질문들이 나옵니다. 난이도는 정보보안기사의 난이도로 준비하시면 거의 모든 대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랩 면접 후기


생각보다 너무 기술적인 질문이 많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기술관련 질문이 많은 것 같으며  얕게 아는 것 보다 얼마나 깊게 알고 있는지를 보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꼬리질문이 계속 들어오게 되며 프로젝트 경험 같은 경우에는 직접 해보았다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안랩의 제품을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안랩 채용사이트에 들어가보면 A자형 인재를 강조하고 있는데 그 핵심가치들을 외워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랩 사이트를 많이 돌아다녀보고 정보를 많이 모아서 가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