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안랩(Ahnlab) 1차 면접 후기, 면접 질문 리스트

by 미니송 2019. 1. 12.

안랩 1차 면접 후기




안랩 2019년 상반기 채용전제형 인턴에 서류합격이 되어서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우선 본사는 판교에 있고 사옥도 깔끔하고 깨끗했습니다. 우선 안랩은 자기소개서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억에 남는 부분은 없으나 지원동기나 왜 안랩에 입사해야하는지 등의 질문에 대답을 잘해야 면접에서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자신이 쌓아온 경험 중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랩은 보안 회사이기 때문에 기술직이라면 프로젝트 경험이나 그와 관련된 경험 등을 넣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면접(1차 기술면접)을 볼 때 수월할 것 같습니다.



안랩 1차 면접


면접 시간 1시간 내외 (약 1시간)

지원직무는 솔루션 기술지원팀이었습니다. 물론 솔루션 기술지원, 보안관제와 같은 개발이 들어가지 않는 직무들은 거의 비슷한 면접을 진행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면접관 3 : 지원자 3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多:多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여자1, 남자1, 저 이렇게 3명이 들어갔는데 여자는 비전공자, 남자는 중고신입, 저 이렇게 있었습니다. 질문이 한쪽으로 몰려서 별로 기분은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모든걸 보여주고 오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저는 준비한 것을 모두 못보여준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자기소개서가 직무와 관련되어 있었지만 흥미를 끌지못하는 너무 포괄된 것을 사용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준비는 많이 해갔는데 원하는 질문이 옆 지원자에게 나와서 더욱 아쉬웠습니다. 또한 긴장을 많이해서 대답을 더 못했습니다.


면접은 2층에서 이루어지며 2층에 올라가면 안내데스크가 있습니다. 또한 2층에 회의실도 있는 것 같았으며 면접자 대기실 등이 있습니다. 면접 대기실에는 물이랑 과자 몇개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면접자 대기실에서 대기하다가 시간이 되면 면접실로 따로 이동하게 됩니다.


면접 들어가서는 면접관 3분이 앉아있었으며 3:3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거의 이정도 인원으로 진행되거나 지원자가 조금 더 많거나 하는 것 같습니다. 인상은 다들 좋은 편이었으며 면접 보는데 편안하게 해주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모였습니다. 하지만 편하게 해주는 것 같은데 분위기가 생각보다 무거웠습니다.



4시 30분 면접을 보게 되었으니 거의 마지막 타임 면접이었을 것 같습니다. 기억나는 면접 질문 리스트입니다.


면접질문 리스트

# 자기소개 ( 1분 자기소개 등 )

# 안랩에 지원한 이유 ?

# 개인질문 ( 자소서에 써있는 것, 자소서를 잘 써야하는 이유 )

  ex) 방화벽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고 하는데 어떤 벤더사? -> VPN연결 해보셨는지? -> VPN에 있는 암호화프로토콜에 대해서?

이런식으로 꼬리질문을 하여 물어봅니다. 대답을 못한다고 면접에 떨어지는 것을 아니며 어느정도 알고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것 같습니다.

# IPS와 IDS의 차이점

# 안랩 핵심가치 3가지 중 자신에게 부합하는 가치 설명

# OSI 7계층에 대한 설명 -> 계층별 아는 것 설명

# 자신의 단점은?

# 자신의 강점은?

# 5 tuple이 무엇인지?

# tcp flag에 대해 알고있는지?


기억나는 질문들입니다. 이것 외에도 관련된 질문들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네트워크, 보안과 관련된 질문들이 나옵니다. 난이도는 정보보안기사의 난이도로 준비하시면 거의 모든 대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랩 면접 후기


생각보다 너무 기술적인 질문이 많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기술관련 질문이 많은 것 같으며  얕게 아는 것 보다 얼마나 깊게 알고 있는지를 보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꼬리질문이 계속 들어오게 되며 프로젝트 경험 같은 경우에는 직접 해보았다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안랩의 제품을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안랩 채용사이트에 들어가보면 A자형 인재를 강조하고 있는데 그 핵심가치들을 외워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랩 사이트를 많이 돌아다녀보고 정보를 많이 모아서 가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