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PPT

엑셀 숫자 세기, 조건 넣어 숫자 세기 COUNTIF함수, COUNT함수

by 미니송 2018. 11. 16.


숫자, 점수, 데이터 값을 세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물론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함수만 익혀서 사용하면 됩니다. 엑셀에는 COUNT함수와 COUNTIF함수가 있습니다. COUNT함수는 단순하게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입니다. 그리고 COUNTIF함수는 숫자를 세는 것에 조건을 붙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UNT 함수 사용법

셀에 포함되어 있는 숫자의 개수를 세어줍니다. 실험을 해본 결과 숫자와 문자가 결합되어 있으면 카운트가 되지 않으며 숫자로만 이루어져야 카운트가 됩니다. 또한 다른 속성에 대해 실험을 해보았는데 시간, 날짜 등과 같이 숫자와 부호로 이루어진 것은 숫자로 인식하여 세어줍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값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문자와 숫자, 시간의 데이터를 넣어 봤습니다. COUNT함수를 이용해서 숫자의 개수를 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들이 있는 값들을 범위로 잡아서 넣어주면 끝납니다.



결과값은 숫자의 개수 2개입니다. 2와 13:20이라는 데이터가 숫자로 인식되어서 2개라는 값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숫자와 문자를 구별하는데 쓰일 수 있습니다. 많이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가끔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UNTIF 함수 사용법


좀 더 유용하게 쓰일 함수는 COUNTIF함수입니다. 숫자를 세는데 조건을 붙여 셀 수 있습니다. 점수로 생각하면 60점 이상이 몇명인지 알고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물건의 값이라고 생각하면 20,000원 이상의 값을 찾는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의 값들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점수로 가정하고 함수를 사용해봤습니다.



다양한 점수를 분포시키고 60점 이상의 점수를 찾으려고 합니다. 물론 이렇게 몇개 되지 않는 데이터는 눈으로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단위가 많아진다면 함수로 찾는 것이 더 빠릅니다.



COUNTIF함수를 불러왔습니다. Range에는 자신이 원하는 값들을 넣어주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점수들을 모두 넣어주었습니다. 그리고 Criteria에는 원하는 조건을 작성하면 됩니다. 조건에는 ">=60" 이런식으로 60이상을 넣어주면 됩니다.  " 큰따옴표는 붙이지 않아도 엑셀에서 자동으로 붙여줍니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원하는 결과값이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값은 2라고 나왔습니다. 60이상인 값이 2개가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점수나 가격 등을 몇개 있는지 셀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UNTIF함수는 많이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법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