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래밍

스크립트 언어에 대한 설명, 스크립트 언어의 종류

by 미니송 2018. 7. 23.




오늘은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립트 언어(Scripting Language)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라고도 하며 응용프로그램과는 독립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동작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므로 그 효율이 좋습니다. 초창기의 스크립트 언어는 배치언어(batch language) 또는 작업 제어 언어(job control language)라고 불렀습니다.



스크립트란?


일반 프로그래밍과 비슷한 구조를 가졌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 프로그래밍 C, C++과 같은 프로그래밍과 비교하였을 때 좀 더 낮은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나 컴파일러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습니다. 스크립트는 제한된 상황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C언어와 같은 언어보다는 제한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스크립트는 매크로와 같은 기능처럼 같은 동작, 같은 기능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야할 때 간단하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스크립트의 종류


많은 종류의 스크립트가 있으며 운영체제나 사용목적에 맞춰서 스크립트 언어를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펄(PERL) 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 VBS 등 다양한 스크립트 언어가 있습니다. 특히나 자바스크립트는 웹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간단한 작업을 하는데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편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