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래밍

리눅스(Linux) 배쉬,bash 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기초

by 미니송 2018. 7. 21.


리눅스 쉘 스크립트의 시작


#!/bin/bash


리눅스에서 쉘스크립트를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환경이 있어야 합니다. 리눅스 환경이 필요한데 확장자는 C언어에서의 .C와 다르게 .sh을 사용합니다. shell의 줄임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가장 기본인 Hello World 프로그래밍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처음 시작은 #!/bin/bash로 시작합니다. 쉘스크립트의 시작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참고로 쉘스크립트에서의 주석은 #을 이용합니다. echo "hello world!" 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echo는 똑같은 말을 출력해주는 명령어이며 줄바꿈이 적용됩니다. 같은 명령어중에는 print라는 명령어가 있으며 줄바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vi편집기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이 끝나면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실행도 간단하게 할 수 있으며 실행은 ./ 로 하시면 됩니다. 제 파일의 이름은 t1.sh로 했습니다. 이 파일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t1.sh로 실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실행해 주시면 hello world! 라고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가 실행되지 않을때

혹시나 이렇게 실행을 하면 실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러코드가 나오면서 실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bash: ./t2.sh: Permission denied


이렇게 나오는 이유는 파일 읽기, 쓰기, 실행 설정을 해주지 않않기 떄문입니다. 이러한 설정은 Linux 명령어인 chmod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혹시나 저런 에러메세지가 뜨고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chmod를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chmod 700 파일명 


이렇게 해주시면 실행이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으실 것입니다. 혹시나 chmod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