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APTCHA, CAPTCHA에 대한 설명, 용도

Posted by 미니송
2018.07.12 18:30 IT/정보보안

recaptcha 설명



reCAPTCHA란?

reCAPTCHA란 CAPTCHA에서 나온 것입니다. 리캡차는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개발한 CAPTCHA 시스템인데요. 먼저 CAPTCHA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의 약자로 CAPTCHA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것의 목적은 우선 사람인지 컴퓨터인지 구별이 가능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미지 혹은 텍스트의 모양을 변환시키면 기계는 아무리 OCR과 같은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제대로 해독하기가 힘듭니다. 만약 인공지능이 더 높은 수준으로 발달한다면 이것을 컴퓨터가 푸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 그런 기술은 없습니다.


현재 OCR기술을 이용하면 텍스트 CAPTCHA는 해독할 수 있다고 합니다.


reCAPTCHA


왜 필요한가?


이러한 reCAPTCHA의 사용용도는 광고성 게시물 방지, 아이디 자동생성 방지, 계정 해킹방지, 기타 보안사항, 매크로 등 불법 프로그램 차단 등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아는 분들은 매크로를 만들어서 아이디를 여러개 만드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의도는 좋게 만들어 졌습니다만 값싼 노동력이 있는 나라에서는 인간매크로를 돌려서 캡차를 뚫고 있습니다. 



발달과정


imnot a robot


CAPTCHA, reCAPTCHA에 대한 많은 말들이 있는데 reCAPTCHA기술은 구글에서 사갔으며 다양한 곳에서 적용중.


종류도 여러가지 예전방식은 텍스트, 연산, 오디오 등 다양한 것들이 이용되었는데 자동차 사진, 표지판 사진을 고르라는 둥 다양한 버전이 존재합니다. 요즘에는 간단한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박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체크박스에서 뭔가 이상한 점이 발견된다면 눈으로 보고 고를 수 밖에 없는 것을 출동시켜 사람인지 매크로인지 판단한다고 합니다.


표지판


들리는 소문으로는 이러한 데이터를 가지고 ( 보안을 가장한 인간 노동력 ) 무언가를 다시 만들어 낸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자동차 표지판, 자동차 사진 등을 인간의 눈으로 보고 고르라는 점에서 자율주행과 관련되지 않았나 라는 말도 나옵니다.


또한 텍스트같은 것들을 예로 들자면 사진으로 보여주는 책의 데이터를 옮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단어를 쪼개서 디지털화 형식으로 보여준다던지 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보안을 가장한 인간 노동력이 착취당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인터넷에서 놀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더욱더 많은 힘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공익을 위한 곳에 사용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일 것입니다.



Tistory(티스토리) reCAPTCHA 적용 

Tistory에도 reCAPTCHA가 적용되었더라구요. 글을 발행할때마다 확인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아마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매크로를 사용해서 글을 올리는 사람이 있었나봅니다. 그러한 이유때문에 느려졌다는 이야기, 이탈자가 많아졌다는 소문 등이 있는데 과연 이 상황이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