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네트워크 Ping에 대한 설명, 핑테스트, 옵션

by 미니송 2018. 5. 17.



오늘은 네트워크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인 Ping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Ping은 네트워크에서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데 사용합니다. 아주 간단한 프로토콜로서 ICMP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IT/네트워크] - 네트워크 - ICMP 프로토콜, ARP, RARP


제가 한 포스팅에 ICMP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기 때문에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Windows, Linux 모두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는 Ping으로 동일합니다. 뒤에 주소만 써주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Ping 명령어


Ping은 Packet Internet Groper의 약자입니다. 다른 호스트에 IP데이터그램이 도달하는지 확인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답이 온다면 제대로 연결이 되는 것이며 답이 오지 않는다면 방화벽등에 막혀서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입니다.


핑을 수행하는 것음 ICMP echo request라는 메세지를 원격 호스트로 보낸 후 응답을 기다립니다. 송신한 ICMP echo request를 받은 호스트가 동작 중이면 응답할 것이고 호스트가 동작하지 않으면 응답이 오지 않습니다.


Telnet, FTP, ssh 를 실행하기 전에 핑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합니다. 핑이 되지 않으면 앞에 말한 모든 것들은 연결되지 않습니다.


핑테스트라고 하기도 하며 Windows에는 ping 명령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를 적어도 되며 호스트네임을 적어도 알아서 처리를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스위치, 라우터 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ping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daum과 google에 핑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 구글에는 핑이 잘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aum(다음) 사이트에서는 핑이 제대로 가지 않으며 요청 시간이 만료되었다고 뜨게 되며 보낸 패킷들이 모두 손실되었습니다. 이러한 대형 포털사이트들은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Ping을 막아논 것 같습니다. 


ping 명령어 옵션


ping 명령어를 처음 사용하면 ping이 4개씩만 전송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옵션을 통해서 바꿔줄 수 있습니다.



ping 명령어는 help로 설명을 볼 수 없네요.

"이 명령은 도움말 유틸리티가 지원하지 않습니다. "ping /?"를 사용해 보십시오.

이렇게 설명이 되있어서 ping /? 를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용법은 ping 뒤에 -t, -a 등의 옵션을 붙여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 뒤에는 IP주소 혹은 도메인 주소가 들어있습니다.


-t 옵션


중지될 때까지 지정한 호스트를 ping. 통계를 보고 계속하려면 Ctrl+Break 를 입력. ( 현재 break 키는 사용하지않아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  중지하려면 Ctrl+C 를 입력. -t 옵션을 사용하면 ping을 계속해서 발생시킵니다. 무제한으로 ping을 쏘려면 -t 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 원래는 4개만 ping이 나가지만 -t를 쓰면 계속 사용 가능)


-a 옵션 주소를 호스트 이름으로 확인

-n count  보낼 에코 요청 수

-l size  전송할 버커 크기

-f  패킷에 조각화 안함 플래그를 설정 ( ipv4에만 해당)

-i  TTL Time to Live

-v  TOS 서비스의 종류(type of sevice, ipv4에만 해당. 이 설정은 더이상 사용되지 않음)

-r count  count 홉의 경로를 기록 (ipv4에만 해당)

-s count  count 홉의 타임스탬프 (ipv4에만 해당)

-j host-list  host-list에 따라 원본 라우팅을 완화 (ipv4에만 해당) 

-k host-list  host-list에 따라 원본 라우팅을 강화 (ipv4에만 해당) 

-w timeout  각 응답 대기 시간을 제한 (ms, 밀리초)

-R 옵션 라우팅 헤더를 사용하여 역방향 라우팅도 테스트 (ipv6)

-S srcaddr  사용할 원본 주소

-4  ipv4를 사용

-6  ipv6를 사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