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CPC, CPM, CPA, CPI의 개념 설명 정리

by 미니송 2018. 5. 11.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려고 한다면 이 CPM, CPA, CPC, CPI에 대한 개념을 알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으려고 하시는 분들은 CPC에 대한 것을 알아야 합니다. 기본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CPC(Cost Per Click) 

CPC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입니다. 즉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지불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수익이 발생되기 위해서는 클릭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애드센스로 광고를 달게 되면 클릭이 일어나야지만 수익이 발생됩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네이버의 클릭초이스, 다음의 클릭스 등도 같은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이 애드센스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다음 포털 사이트에서 블로그를 한다면 방문자 혹은 클릭수를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CPC는 클릭마다의 단가가 정해져있고 어떤 광고를 클릭했냐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게 됩니다.


수익을 위해서는 클릭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좋은 컨텐츠를 발행해야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CPM(Cost Per mille)

CPM은 Cost Per mille로 클릭이 아닌 노출수로 수익이 결정됩니다. 또한 mille이라는 것은 라틴어로 1,000을 뜻하는 말입니다. 1000회를 보면 그만큼의 광고단가가 지급된다는 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방문자가 많은 웹사이트,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올리는데는 CPC가 주가 되며 CPM은 부가적인 수입이 될 수 있습니다.





CPA(Cost Per Action)

CPA는 Cost Per Action의 약자입니다. 어떤 행동이 일어났을 때 수익이 일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보험 상담과 같은 상품이 있다고 하면 보험 상담 전화를 걸어 상담을 하게 된다면 1개의 수익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CPA는 수익이 높은편입니다. 사람들이 이러한 Action(행동)을 취하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드센스로는 CPA 수익이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를 활용하는 편입니다.

( 고단가인만큼 어렵습니다. )




CPI(Cost Per Install)

CPI는 Cost Per Install의 약자입니다. 설치를 하면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 게임이 있다고 하면 게임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설치가 이루어지면 수익이 나게 됩니다. 하지만 설치만 하고 지우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조건을 걸기도 합니다. 게임을 설치후 10일이상 플레이등 과 같은 조건을 걸어두고 하기도 합니다. CPA만큼 고단가는 아니지만 단가가 꽤 좋습니다. 한번 설치하는데 3,000원 ~ 5,000원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