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API에 대한 설명, 오픈 API, 공공데이터 사용 방법

by 미니송 2018. 4. 23.



오늘은 API에 대한 개념 설명 및 공공데이터 사용(오픈API)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API는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언어에 이식성이 좋으며 오픈 API등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공유하며 더욱 좋은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란?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API 는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세지 형식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함수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머를 위한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와 직접 마주하고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명령형 인터페이스와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API는 응용프로그램이 운영체제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 프로그램과 통신할 때 사용되는 언어나 메세지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API는 프로그램 내에서 실행을 위해 특정 서브루틴에 연결을 제공하는 함수를 호출하게 됩니다.



API의 장점

좋은 API는 프로그램 개발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API는 프로그래머를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좀 더 코딩하기 편합니다. 


C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경우에 printf()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함수인데요. pirntf() 의 괄호 안에 문자나 변수를 입력하면 그 내용을 화면에 출력해주는 것이 이 함수의 기능입니다. 이렇게 API는 만들어져 있는 함수를 생각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함수 = API로 이해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라면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API를 모아놓으면 사용법을 알려주는 매뉴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들어져 있는 API를 이용한다면 좀 더 빠르고 쉽게 코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날씨를 알려주는 어플 혹은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날씨를 알려주는 API가 필요한데 이러한 공공 데이터와 관련한 API는 공개가 되어있습니다.

또한 각 포털사이트들에서도 이러한 API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API를 사용하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공데이터 사용


공공데이터포털 사이트

https://www.data.go.kr/




특히나 공공데이터에 관련한 경우 많은 API들이 오픈되어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공익을 위해 공개를 한 것 같습니다.

공공데이터 포털에 들어가보시면 다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건축정보, 교통사고정보, 국민건강정보, 상권정보, 수산정보, 실시간 수도정보, 농수축산가격정보, 부동산종합정보, 통합재정정보, 지방행정정보, 부동산거래정보, 식의약품종합정보, 지방재정정보, 법령정보 등 다양한 정보가 모아져 있으며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픈API로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공공데이터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정보 소개

2017/07/12 - [IT] - C언어 - 역사 및 특징

2017/07/16 - [IT] - 알고리즘 - 역사, 특성, 효율성

2017/07/22 - [IT] - C언어 기초 - 컴파일러 및 자료형

2017/10/03 - [IT] - C언어 Printf함수와 출력타입

2017/12/06 - [IT] - 절차적 언어와 비절차적 언어의 개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