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가상화 머신 VMware의 특징에 대하여

by 미니송 2017. 7. 28.





가상화 머신 VMware


이번 포스팅은 Vmware에 대해 하겠습니다. Vmware는 잠깐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만 사용해봤습니다. 물론 기본 기능은 이 기능이 맞습니다만 요즘에는 가상화가 기본이 되었기 때문에 기업에서 컴퓨터 자체도 가상화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VM 설명

VMware EMC 코퍼레이션의 공식 자회사이며, VM웨어 워크스테이션(VMware Workstation)과 프리웨어 제품인 VM웨어 서버(VMware Server) VM웨어 플레이어(VMware Player)를 포함한, x86 호환 컴퓨터를 위한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합니다.

회사의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팔로알토에 있습니다. 그리고 R&D 사무소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팰러앨토,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 매사추세츠 케임브리지, 그리고 인도의 뱅걸로에 있습니다. VM웨어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리눅스, OS X을 지원합니다.

"VM웨어"라는 이름과 브랜드는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으로서의 "VM"의 전통적인 해석에 따른 것입니다.

VM웨어는 다이앤 그린과 멘델 로젠블럼이 1998년에 건립했습니다. 그린은 1978 MIT에서 조선학 석사 학위를 받았고 1988년에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에서 컴퓨터 과학의 두 번째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특징

VMwreIBM 계열 PC 가상화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99년도에 첫 VMware Workstation이 나왔습니다. 많이 알려진 주력 제품들은 대개 하드웨어 레벨 가상화 위주입니다. , sandboxie처럼 OS 상단에서 작동하는 가상화 제품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성능과 호환성이 좋습니다. 상당히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상머신을 돌리고 있는 진짜 하드웨어를 호스트, 가상머신 안에서 돌아가는 시스템을 게스트라 하는데, 기본적으로 호스트 CPU의 모든 기능을 가져다 쓸 수 있고, 나아가서 32비트 호스트에서도 64비트 게스트 운영체제를 돌릴 수 있습니다. , CPU 64비트 명령어 세트를 지원해야 하고, CPU와 메인보드의 BIOS가 가상화 기능(Virtualization Technology)을 지원해야 합니다. 인텔은 대부분 지원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요즘 나오는 메인보드도 거의 지원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VM을 돌릴 정도의 수준으로 컴퓨터를 한다면 조립 PC는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고 컴사양은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멀티코어 CPU는 게스트의 코어 총 수가 호스트의 개수만 안 넘으면 자유롭게 갖다 쓰는게 가능합니다. 성능이 호스트급이라는 말은 과대포장이지만, 그래도 거의 모든 벤치마크에서 다른 가상화 프로그램들을 넘어서는 수준의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버 제품군은 해당 안되지만 3D 가속 지원도 대단히 높습니다. VirtualBox Virtual PC x86 가상머신 제품 가운데 거의 유일하게 유료 제품 라인업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다만 VMware Player가 나온 뒤로 개인 사용자 대상으로는 사실상 무료 개방을 했다. 개인 사용자가 아닌 업체에 가상화 제품 팔아대는 회사가 애초에 거의 없다. 지금은 VMware Player VMware Workstation을 통합해 제공하고 있다. 두 개가 통합되어 VMware Workstation Pro가 되었습니다.

 


11 이후 버전은 64비트 프로세서와 운영체제만 지원합니다. 32비트를 계속 사용하려면 10 버전을 Filehippo에서 내려받거나 버추얼 박스를 추천합니다. 버추얼 박스는 오라클에서 나온 가상화 머신입니다. 거의 비슷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별 상관은 없는데 VM이 더 쓰기 편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vmware 실행사진]

 


자격증 정보

VMware에서도 자격증이 나옵니다. 따기는 그리 어렵지 않은 것 같은데 우리나라에 많은 인원이 있진 않을 것 같습니다.

VCA : VMware Certified Associate의 약자로서, VMware 회사가 인증하는 가상머신 관리 초급 기술자 자격증입니다.

VCP : VMware Certified Professional의 약자로서, VMware 회사가 인증하는 가상머신 관리 중급 기술자 자격증입니다.

VCAP : VMware Certified Advanced Profession 회사가 인증하는 가상머신 관리 고급 기술자 자격증입니다.

VCDX : VMware Certified Design Expert의 약자로서, VMware 회사가 인증하는 가상머신 관리 최고급 기술자 자격증입니다.

 


마무리

네트워크나 보안쪽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한 개인데 여러개를 설치해서 무언가를 해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렇기 때문에 사양만 된다면 잘 돌아가는 VMware에다 설치해놓고 필요할 때 불러다 쓰는 것입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스냅샷이라는 기능을 통해 현재 상태를 저장해 놓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서 돌리기에는 사양이 좀 좋아야 하지만 일반 데스크탑에서는 어느 정도만 되어도 충분히 돌아갑니다.

잘한다고 해서 나쁠 것도 없고 그 안의 네트워크 기능도 강력하며, 따로 제공하는 ESXI 서버 같은 경우도 가상으로 돌리기에는 정말 유용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 번 사용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글에 틀린점이 있다면 충분히 수정의 의지가 있으니 고운말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 공감을 눌러주시면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