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고정IP, 유동IP 사용법, IP 바꾸는 법

by 미니송 2018. 4. 4.




오늘은 고정IP와 유동IP의 사용법, IP 바꾸는 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작업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IP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고정IP를 사용하거나 유동IP를 사용해야할 경우도 있죠.

고정IP와 유동IP를 사용한다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정IP, 유동IP는 컴퓨터에서 받아오는 IP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받아오는 IP가 어떻게 되어 있냐에 따라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정IP의 경우에는 직접 설정을 해야합니다.

일반 통신사의 회선을 사용할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고정IP이지만 

요즘에는 자동으로 IP를 받아 유동IP를 사용합니다. 


2017/09/10 - [IT] - 컴퓨터 IP주소 알아보기

2017/08/17 - [IT] - IP주소와 클래스에 대한 이야기


기본적인 IP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혹시나 이런 이야기들이 이해가 안간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정IP와 유동IP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네트워크 어댑터를 알아야합니다.



이러한 화면에서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속성

으로 들어가보시면 안쪽에서 IPv4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속성이 나옵니다.

여기에 보면 탭이 두개가 보입니다. 


- 자동으로 IP주소 받기

- 다음 IP 주소 사용


이 두가지 탭에서 자동은 유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IP주소 사용은 고정IP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IP주소를 받아오는 것은 DHCP라는 프로토콜로 받아오게 됩니다.

이미 설정되어 있는 주소를 받아오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밑에 보면 DNS 설정도 할 수 있는데 자동과 수동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만약 자동으로 설정한다면 DHCP를 통해서 받아오게 되고

수동으로 설정한다면 수동 설정을 따라가게 됩니다.


.

공인 IP를 바꾸는 방법
새로운 회선 가입

이것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첫 번째 새로운 회선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회선을 가입해서 회선을 2개로 나눠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1번 회선의 IP 번호가 111.111.255.1이라고 정하겠습니다. 이렇게 지정이 되어 있는 회선은 따로 IP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인터넷 회선이 가입되어 있는 통신사에 전화해서 바꿔달라고 하면 바꿔줄 수는 있지만 잘 바꿔주지 않습니다. 또한 거의 지역이나 사는 곳 별로 IP대역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IP를 바꾸기 위해서는 새로운 회선을 가입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새로운 회선을 가입하면 111.111.255.2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예를 든 것입니다.) 저런 IP를 받는 이유는 거의 회선이 한정되어 있기 떄문입니다. 혹은 다른 IP를 받을 수 있지만 통신사에 문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VPN 회사 사용

IP를 바꿀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VPN회사의 회선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VPN은 IP정보를 바꿔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VPN회사를 이용한다면 IP를 바꾸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PN 회사를 이용한다면 월마다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VPN회사에서 할당해주는 IP대역은 거의 깨끗한 IP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염되지 않은 IP 사용을 원하신다면 이런 VPN 회사를 이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비용이 들어가지만 월 5,000~10,000원 선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VPN회사들은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VPN 서버에 연결하도록 합니다.


2017/08/04 - [IT] - 정보보안 - VPN의 개념 설명


이해가 가지 않는 분은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VPN 서버, proxy 서버 사용

VPN회사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무료 VPN서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위험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IP우회를 하거나 기타 필요한 경우 해외 무료 VPN 서버를 이용하는 것인데 속도가 느리며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또한 해킹의 위험성마저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 사용하지만 많이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