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PPT

엑셀 사용법 기본 계산법, 사칙연산

by 미니송 2018. 3. 31.



오늘은 엑셀의 기본 계산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엑셀에서 사칙연산은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 계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함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쉽기 때문에 한 번만 배우시면 계속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다고 해서 안 쓰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 사칙연산은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저도 이것 저것 만들어 보면 IF, SUM, 사칙연산 등을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IF, SUM 함수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했습니다. 필요하시다면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8/02/07 - [IT] - 엑셀 셀 수정 단축키 및 사용법

2018/02/08 - [IT] - 엑셀 합계 SUM함수 사용법

2018/02/21 - [IT] - 엑셀 조건문 IF 함수 사용법, 예시


엑셀 셀 수정에 대한 내용도 기본적으로 알고있으면 편하게 키보드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그럼 기본 사칙연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의 사칙연산

+ : 더하기

- : 빼기

* : 곱하기

/ : 나누기


위의 내용과 같이 윈도우즈의 계산기에서 사용하는 사칙연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곱하기(*), 나누기(/)를 사용할 때는 특수문자에 주의해서 사용해주시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엑셀 파일에서 작업한 내용입니다. 1+2의 값이 무엇인지 계산하는 식입니다. 엑셀에서 사칙연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등호)를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처음 시작이 등호로 시작되어야 엑셀이 계산식인지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밑에 보이는 1+2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위의 식은 =(등호)를 붙여서 계산식을 사용하였고 밑의 1+2는 =(등호)를 붙이지 않고 바로 타이핑을 해보았습니다. =(등호)를 붙이지 않으면 텍스트(글자)로 인식하며 =(등호)를 붙인다면 계산식으로 인식하여 계산이 가능합니다.


덧셈, 뺄셈, 나눗셈, 곱셈 모두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엑셀 기본 계산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물어보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