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http와 https의 속도차이

by 미니송 2018. 3. 18.


이번 포스팅은 http https의 속도차이에 대해 하겠습니다.

http https의 차이점은 보안성에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포스팅이 있는데요.


2017/09/20 - [IT] - HTTP와 HTTPS의 차이점

이것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http https의 차이점은 보안성입니다. http는 보안을 중요시하지 않으며 암호화 통신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https는 마지막에 s secure를 뜻합니다. 보안성이 강조된 통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프로토콜은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암호화에서 그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또한 요즘 http로 접속하면 "안전하지 않음"이라고 표시됩니다.

요즘에는 주의 요함이라는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 나올 크롬62 버전부터는 http로 사이트를 접속할 시 안전하지 않음을 표시한다고 합니다.



주의 요함을 눌러서 확인해보면 '이 사이트는 보안 연결(HTTPS)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게됩니다.

또한 이 사이트는 위험하다고 경고를 주는데요.

이것이 https를 적용하지 않아서 보안에 취약하다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http는 해커의 공격에 매우 취약하며 스니핑 등에 잘 걸려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와 같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인터넷 접속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정보를 해커에게 도청당할 수 있습니다. 



http와 https의 속도

http와 https의 속도에는 차이가 있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http는 암호화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https는 암호화 통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암호화 통신을 하는데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옛날 얘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의 cpu는 빨라졌으며 더욱 많은 코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만큼 암호화에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물론 시간을 비교하자면 더 오래걸리는 것은 https입니다.


하지만 오래걸리는 시간이 0.01초 단위라면 암호화하는 시간이 거의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http와 https의 속도는 점점 차이가 없어질 것이며 실제로 체감속도는 더욱 감소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거의 비슷한 시간에 이루어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cpu의 발전에 따라 http와 https의 차이는 없을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cpu의 발전 뿐만 아니라 통신의 발전도 있습니다. 이제 4G를 넘어서 5G의 시대입니다. 그만큼 인터넷 네트워크 속도가 빨라졌고 그만큼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조금 그리고 낮은 속도로 보내던 것을 이제는 많이 빠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통신과 하드웨어의 발전에 따라 속도는 점점 더 차이가 없어질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