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정보

2018 한국사 검정능력 시험 정보, 일정

by 미니송 2018. 2. 19.


이번 포스팅은 2018 한국사검정능력시험 정보, 시험일정에 대해 하겠습니다.

한국사 검정능력시험은 요즘 가장 많이 보는 시험 중 하나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공무원 시험이나 공기업에 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증이기도 하며 기타 사기업에 갈 때도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평가등급


한국사 검정능력에는 1급부터 6급까지의 급수가 있습니다.

1, 2급은 고급으로 3, 4급은 중급으로 5,6급은 초급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고급을 보게 되면 60~69점은 2급이 되며 70점 이상을 받게 될 경우 1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급을 보게 되면 60~69점은 3급이 되며 70점 이상을 받게 될 경우 4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급을 보게 되면 60~69점은 5급이 되며 70점 이상을 받게 될 경우 6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취업을 위해서는 고급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급을 도전해도 1급을 못 받아도 2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급을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내용


평가내용은 초급, 중급, 고급에 따라 나눠져 있습니다. 물론 급수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고급은 한국사 심화과정으로 차원 높은 역사지식, 통합적 이해력 및 분석력을 바탕으로 시대의 구조를 파악하고,

현재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평가라고 되어 있습니다.


급은 한국사 기초 심화과정으로 한국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의 개념과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 평가라고 되어 있습니다.


초급은 한국사 입문과정으로 한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역사 상식을 평가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초급은 기초수준이며 중급은 한국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며 흐름만 파악하면 풀 수 있는 정도 입니다.

고급은 좀 더 심화되어 문제에서 한 번 더 생각을 해야 하는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시험일정


2018년도에는 시험이 4개가 있는데 포스팅이 써진 시점에서 첫 번째 시험은 이미 끝이 났습니다.

이제 2018년도에는 3개의 시험이 더 남아있습니다.


시험일시는 5 26, 8 11, 10 27일 이렇게 3개의 시험이 있으며

약 시험일시 1달 전부터 접수를 받고 있으며 접수는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시험 주의 사항

시험을 볼 때 신분증, 수험표를 가져가야 합니다. 또한 컴퓨터사인펜도 필요합니다.

마킹을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한국사 시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확인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