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메일 IMAP과 POP3의 개념 및 차이점

by 미니송 2017. 12. 18.


이번 포스팅은 IMAP POP3의 개념과 차이에 대해 하겠습니다.

회사든 학교든 이메일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분명 IMAP POP3에 대해 들어보셨을겁니다. 이것은 이메일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며 사용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모른다면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MAP POP3는 아웃룩(Outlook), 썬더버드(Thunderbird), 안드로이드 기본 이메일 앱과 같은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이메일에 접속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사용하는 포트번호가 다르며 방식도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회사 보안을 위해 포트번호는 변경될 수 있지만 방식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는 중앙 서버에서 동기화가 이뤄지기 때문에 모든 장치에서 동일한 이메일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모두 동일한 받은 편지함, 보낸 편지함, 기타 자신이 만든 폴더, 이메일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이메일을 받을 때 모든 장치에서 동일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POP3(Post Office Protocol3)

POP(Post Office Protocol)3는 이메일 공급업체 서버에서 로컬 장치로 이메일을 내려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IMAP처럼 서버에서 동기화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 말은 메일서버에 있는 메일을 다운로드해서 가져온다는 의미입니다.

대다수 POP은 로컬 장치에 이메일을 내려받으면 서버에서는 이메일을 지우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정보가 있는데 메일 서버에서 다운로드하고 메일 클라이언트(ex. 아웃룩)에서 삭제를 한다면 중요한 메일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서버에서 메시지를 보관하도록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방식은 서버에 저장이 되지 않고 다운로드 받은 PC에 저장되는 방식입니다.



 

IAMPPOP3의 차이점

ISP(Internet Service Providers)나 웹 사이트 호스팅 서비스가 제공하는 이메일 계정은 서버에 저장할 수 있는 메일 용량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메일이 100MB로 한정되어 있다면 자신의 메일이 꽉 차게 된다면 더 이상 메일을 수신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POP3를 이용하는 게 최상입니다. 메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서버에서는 메일이 삭제되어 제한 용량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IMAP을 이용하면 제한된 용량 때문에 메일을 수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IMAP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메일함 정리를 필수적으로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메일함의 용량이 넘쳐날 정도로 많다면 IMAP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메일의 용량이 적다면 POP3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MAP POP3 환경설정

또한 환경 설정에서도 많은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기본값으로 IMAP 계정을 생성하기 때문에 IMAP를 이용한 설정이 더 쉬운 편입니다.

반면 POP3는 수동 설정이 필요합니다. IMAP 친화형 이메일 공급업체는 POP3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POP3를 지원하더라도 프로토콜을 이용해 계정에 접속하는 방법에 관한 자세한 설명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POP3를 사용하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POP3는 모든 이메일을 PC에 저장하기 때문에 하드드라이브가 고장나는 상황에 대비해 백업이 필수적입니다.

 

나눠서 사용하는게 합리적

PC에서는 POP3를 사용하더라도,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는 가능하다면 IMAP를 사용해야 합니다. 최악은 스마트폰과 PC 모두에서 POP3를 사용해 이메일을 내려받는 것이다. 그러면 이메일이 스마트폰과 PC로 나눠서 저장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지메일와 같이 많이 쓰는 웹메일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안드로이드나 iOS 모두에서 동일하게 구글 지메일 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에서 IMAP, PC에서는 POP3를 이용하면 발생하는 문제가 한 가지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을 회신할 경우, PC의 보낸 편지함에서는 이 메일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POP3는 서버에서만 메시지를 수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OP3 사용자라면 모바일 기기는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삭제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 발송은 따로 기록을 해둬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PC에 메일 클라이언트를 실행시켜 둔 상태에서 외출하면 스마트폰에서는 이메일 메시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데스크톱이 새 이메일을 내려받아 버렸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메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도 일정 기간 서버에 메시지를 보관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