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눅스 PS 프로세스 정보 확인

by 미니송 2017. 10. 24.

리눅스 PS 프로세스 정보 확인


이번 포스팅은 리눅스 ps 프로세스 정보 확인에 대해 하겠습니다. 리눅스에는 ps명령어가 있습니다. ps명령어는 현재 시스템에서 돌아가고 있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리눅스를 접하였다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명령어 입니다. 다음의 포스팅을 본다면 이해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7/07/13 - [IT] - GNU/Linux - 역사 및 특징

2017/08/24 - [IT] - 리눅스 기본명령어 정리

2017/08/29 - [IT] - 스레드(Thread)와 프로세스(Process)

gui가 아닌 cli로 작동하고 있다면 어떤 프로세스가 돌아가고 있는지 알아야 하며 또한 필요없는 프로세스를 종료시켜 주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ps명령어에는 많은 옵션이 있으며 어떤 식으로 볼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e라는 옵션을 사용하여 현재 실행중인 모든 프로세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 명령어 옵션 설명

-e, -A 현재 시스템에서 실행 중인 모든 프로세스 정보를 출력합니다.

-f 프로세스 정보가 한 줄씩 출력되는데 Username PID PPID C STIME TTY TIME CMD 형식으로 출력됩니다.

-l 프로세스 정보를 한 줄씩 출력하며 -f와 비교 하였을 때 F, S, C, ADDR, WCHAN등의 정보를 더 출력할 수 있습니다.

-a 최근에 많이 실행된 제어 터미널을 가진 프로세스의 정보를 출력합니다.

-G 이 옵션 뒤에 입력된 GID를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 정보를 출력합니다.

-g 이 옵션 뒤에 입력된 EGID를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 정보를 출력합니다.

-U 이 옵션 뒤에 입력된 UID를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 정보를 출력합니다.

-u 이 옵션 뒤에 입력된 EUID를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 정보를 출력합니다.

-t 이 옵션 뒤에 입력된 제어 터미널을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 정보를 출력합니다.

-o 옵션을 사용하여 출력 형식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출력 형식을 조정할 수 있는 것은 user-defined format을 사용하여 user, ruser, group, rgroup, pid, ppid, args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s -ef 로 사용하면 모든 프로세스를 보여주고, 다양한 정보를 한 줄씩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ps를 사용하게 되면 프로세스 제어 명령어를 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프로세스 제어 명령어

command& 백그라운드 모드로 command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jobs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jobs명령어를 통해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을 확인합니다.

fg %job_number 해당 번호에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포그라운드 모드로 전환합니다.

bg %job_number 해당 번호의 포그라운드 프로세스를 백그라운드 모드로 전환합니다.

kill %job_number 해당 번호의 프로세스를 종료시키는 명령어를 보냅니다.

 

이러한 명령어를 통해서 리눅스의 프로세스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jobs, kill명령어 등을 통해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을 확인하거나 죽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눅스를 사용하는데 기본이 되는 명령어이며 리눅스를 사용한다면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프로세스 확인 명령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