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HTML에 대한 설명

by 미니송 2017. 9. 29.

HTML에 대한 설명


이번 포스팅은 HTML에 대해 하겠습니다HTML은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HyperText Markup Language)라는 의미의 웹 페이지를 위한 지배적인 마크업 언어입니다.


HTML은 제목, 단락, 목록 등과 같은 본문을 위한 구조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링크, 인용과 그 밖의 항목으로 구조적 문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미지와 객체를 내장하고 대화형 양식을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HTML은 웹 페이지 콘텐츠 안의 꺾쇠 괄호에 둘러싸인 "태그"로 되어있는 HTML 요소 형태로 작성합니다. HTML은 웹 브라우저와 같은 HTML 처리 장치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바스크립트와 본문과 그 밖의 항목의 외관과 배치를 정의하는 CSS 같은 스크립트를 포함하거나 불러올 수 있습니다.

HTML CSS 표준의 공동 책임자인 W3C는 명확하고 표상적인 마크업을 위하여 CSS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마크업

HTML 마크업은 HTML 요소와 그들의 속성(Attributes)과 문자 기반 데이터 형태와 문자 참조와 엔티티 참조를 포함하는 몇 가지 핵심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구성 요소로는 문서 형식 정의(DTD, Document Type Definition)를 명시하는 문서 형식 선언(document type declaration)입니다.


Hello world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스크립트 언어 그리고 마크업 언어를 비교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HTML에서의 Hello world 프로그램은 단 9줄에 불과합니다.


<!doctype html>

<html>

  <head>

    <title>Hello HTML</title>

  </head>

  <body>

    <p>Hello World!</p>

  </body>

</html>


만약 맨 앞의 <!doctype html>로 선언하지 않은 경우 대다수의 브라우저는 "쿽스 모드"로 렌더링하게 됩니다.

 

HTML 요소

html문서는 완전한 html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tml요소는 세 가지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작태그와 종료태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tmlhead body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기본 형태는 html 안에 head body가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 꺽쇠 안에 써주어야 인식을 하게 됩니다. 또한 종료 태그는 / 슬래쉬를 붙여야 합니다. 따라서 <html> </html> 사이에 모든 것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head에는 제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목은 title이 됩니다.


<br> 줄바꾸기

<p> 단락바꾸기(한줄 떨어짐)

<hr> 가로줄

<center>...</center> ...을 가운데 정렬

<font>...</font> ...의 폰트를 바꿈

<ul><li>...<li>...</ul> ...을 순서없는 목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기본: 까만동그라미)

<ol><li>...<li>...</ol> ...을 순서있는 목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기본: 숫자)

<table></table> 표만들기

<tr></tr> (<table>...</table>...에 넣습니다.)

<td></td> (<tr>...</tr> ...에 넣습니다.)

<td colspan=숫자></td> 그 셀부터 숫자만큼의 오른쪽 셀을 병합한다.

<td rowspan=숫자></td> 그셀부터 숫자만큼의 아래쪽 셀을 병합한다.


주석은 <!--내용--> 형태로 사용하면 됩니다.

댓글